Loading [MathJax]/jax/output/CommonHTML/jax.js

내적에 대한 고찰

2023. 12. 6. 23:39Mathematics/Linear Algebra

vw의 내적(dot product)는 vwcosθ이며, v, w의 내적은 (vw에 정사영하여 얻은 벡터의 길이)와 (w의 길이)를 곱한 값이다. 즉, 내적은 "정사영(=projection)"이라는 가하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내적은 신기하게도 다음과 같이 계산하여 구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다음과 같이 계산해도, "(vw에 정사영하여 얻은 벡터의 길이) × (w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신기한 현상이다. 직관적으로 봤을 때, 위 수식이 정사영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힘들다. 

 

v=[abc] w=[def] [abc][def]=ad+be+cf

 

왜 그런지는 N-D to 1-D project transformation으로 설명 가능하다.

왜냐하면, 내적 계산식과 동일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필자는 N-D to 1-D project transformation에서 발견한 특징으로 dot product라는 개념이 생겨났다고 생각한다.


1. 내적 is 정사영?

우선 그림과 같은 2-D to 1-D project transformation A가 있다고 하자.

즉, 2차원 벡터가 하늘색 대각선에 정사영되어 1차원으로 squeeze되는 transformation A가 있다고 하자.

project transformation A[uxuy]로 표현할 수 있다.

왜냐하면, ˆiˆj이 각각, ux, uy로 정사영되기 때문이다.

 

 

project transformation A에 임의의 벡터 x를 통과시키면,

"x가 하늘색 대각선에 정사영했을 때 생긴 벡터의 길이"가 나온다.

즉, "(xˆu를 정사영했을 때 생긴 벡터의 길이) × (ˆu의 길이)"로도 해석할 수 있다.

 

계산식은 [uxuy][xy]=xux+yuy로 내적 계산식과 동일하기 때문에, 내적에도 "정사영이라는 기하학적 특징"이 있는 것이다.


2. 내적 is 닮은 정도?

길이가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방향이 움직이는 벡터 vw가 있다고 가정하자.

내적은 "서로의 방향 성분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를 계산한 값"이다. 즉, 얼마나 닮았는지를 알려준다.

 

1). 두 벡터의 방향이 가까워질수록, 서로의 방향 성분을 더 많이 가질 것이며, 내적의 값이 커질 것이다.

 

2). 두 벡터가 서로 수직 관계에 가까워질수록, 서로의 방향 성분을 더 적게 가져갈 것이며, 내적 값이 작아질 것이다.

임의의 벡터는 그 벡터 방향에 수직되는 방향의 성분을 전혀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즉, 벡터끼리 닮을수록 내적 값은 커지며, 안 닮을수록 내적 값은 작아진다.